KOVI News

Press release

뉴스 리스트
원하는 공간을 손쉽게 디자인하기 위한 모두의 선택 한국가상현실
2023-12-13 13:08:00
가상현실(VR)은 등장 이래로 꾸준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첨단 기술 중 하나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가상현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고, 이에 관련 연구 및 서비스 또한 계속해서 등장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점쳐진다.

가상현실 기술은 실제가 아님에도 마치 실제와 같은 경험을 선사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이다. 이에 생생한 경험 제공 및 실제로 진행하기 어려운 작업들을 가상현실 기술로 진행하거나, 인테리어나 건설과 같은 복잡한 작업 시작 전 사전 조사를 위해 사용하는 등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범위는 매우 방대하며 지금도 계속해서 활용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가상현실 기술을 오랜 시간 동안 활용하며 고도화시키고 있다는 한국가상현실은 그동안 쌓아온 업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높은 수준의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가구 설계부터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한다. 한국가상현실의 장호현 대표를 만나봤다.


한국가상현실 장호현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한국가상현실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가상현실 융합 기술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가상현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빅데이터와 같은 신(新)성장 ICT 기술과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공사와 서울 아산병원의 통합 공간 관리 시스템, 한전 전기 설비 교육 시뮬레이터, LX 토탈 인테리어 솔루션과 더불어 삼성에스원, 전기안전공사 등 국내 유수의 기관 및 기업과의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인테리어 분야 솔루션의 경우, 인테리어 설계 소프트웨어인 ‘코비아키’ 출시를 시작으로 자체적으로 개발 및 서비스하는 VR 인테리어 플랫폼 ‘코비온라인’을 개발했으며, 현재 전국에 있는 수많은 지역 인테리어 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더불어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코비하우스VR도 개발해 운영 중에 있다.

자사는 언제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명민하게 움직이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며 업계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꾸준한 기술 발전과 이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성공, 그리고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경영 철학으로 삼아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력 사업에 대해 설명해달라

한국가상현실은 VR 기술을 바탕으로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 특화된 서비스 코비온라인과 코비하우스VR을 주력으로 선보이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KOVI 3D Engine"을 기반으로 한 인테리어 전문가 서비스 코비온라인의 경우 현재 대형 인테리어 업체와 소규모 지역 인테리어 업체를 포함해 약 15,000여 개의 회원사를 두고 있으며, 모두가 코비온라인을 통해 공간 설계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코비온라인은 자사가 연구하는 3차원 가상현실, 증강현실, 동작 인식 등 다양한 신기술과 아이디어의 집약체다. 이용자들을 위해 12만여 개에 달하는 3D 아파트 평형 데이터와 인테리어 자재로만 이루어진 7만여 개의 3D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3D 아파트 평형 데이터의 경우 네이버 부동산에도 납품하고 있으며 자사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사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작해 제공함으로써 캐드와 같이 복잡한 특정 프로그램을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인테리어 전문가들도 쉽고 간편하게 시공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테리어 시공의 경우 전문가와 고객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한 번 인테리어 시공이 진행된 이후 다시 수정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반드시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때 자사의 코비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면 바닥부터 도어 색상, 벽의 타일 등 디테일한 요소들을 전문가와 고객이 가상공간을 통해 확인하며 인테리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원하는 인테리어 시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전문가는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체크하고 시공에 반영함으로써 인테리어 시장 내 생산성 향상 및 업무 효율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비전문가들을 위한 코비하우스VR은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아닌, 소비자들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자신만의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으며 이를 자신의 SNS에 링크로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전문가들의 인테리어 작품을 구경할 수도 있으며, 서로 인테리어에 대한 정보나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코비하우스VR은 AI 기술을 도입해 ‘AI 스타일가이드’ 서비스를 업데이트했는데,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인테리어 시안을 무한 생성해 제공함으로써 작업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서비스다. 이와 같은 기능들을 탑재한 코비하우스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사용자 충성도 또한 굉장히 높은 편이다.

이처럼 인테리어 전문가부터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까지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면서 영역을 아우르는 서비스 제공은 자사만의 강점이며, 더 혁신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고도화 및 관련 연구와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최근 한국가상현실은 욕실 전문 기업 더이누스와 욕실 인테리어 솔루션 구축을 위한 MOU를 맺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사는 욕실 인테리어 설계 서비스 제공 및 유통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며 실제 제품 주문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 작업에 집중할 계획이며, 유통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주력하고자 한다.

한국가상현실은 이처럼 인테리어 사업자들에게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제공해 새로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비자들에게는 품질 높은 가구와 자재로 가득한 현대적인 쇼핑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인테리어 가구와 자재 유통사업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혁신적인 B2B SaaS 솔루션과 매력적인 B2C 모바일 플랫폼이 만나는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또한, 자사는 데이터의 힘을 믿으며 고객 중심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현 시장 동향을 읽고, 고객들의 니즈를 예측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과 현실이 만나는 곳에서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의 가치를 제공하며, 동시에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는 효율적이면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서비스하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이뤄낼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가상현실은 고객과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미래를 만드는 여정이자 기회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새로운 가능성을 꿈꾸며 인테리어 산업을 선도하는 선구자로서 나아갈 것이며, 모든 가능성과 가치 창출을 하는 데 있어 고객과 함께하고자 한다.

TOP